본문 바로가기
생활 금융 정보

자영업 종류 19가지 산업별 통계 데이터

by 팁돌 2021. 8. 24.

자영업 종류 19가지의 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직장을 잃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생계를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자영업일 텐데요. 자영업을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이기도 합니다. 온라인을 활용한 자영업도 많기 때문이죠. 자영업자들간의 경쟁도 점점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자영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현재 실태는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정보광장의 창업자료와 나무 위키 데이터를 참고하였습니다. 자영업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본 글을 읽고 신중한 고민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자영업 종류 나무위키
  2. 서울시 자영업 산업별 현황
  3. 서울시 지역별 자영업체 비중

 

 


 

 

 

 자영업 종류 나무 위키

 

자영업에는 치킨집, 개업 변호사, 의사, 코인 노래방 pc방 무인카페, 일반 카페, 음식점, 농사, 꽃집, 헬스클럽, 학원, 반찬집, 무인 빨래방 등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자영업 종류와 범위는 너무나도 넓습니다. 자영업이란 의미가 본인이 직접 운영하는 사업이라는 것인데요. 월세를 꼬박 내고 프랜차이즈 음식점이나 카페 혹은 무인 아이스크림 점포를 운영하는 것까지 모두 일종의 자영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시다시피 멋들어진 스타트업을 차리는 것만이 자영업이 아닙니다. 집 밖에서 물건을 사고 음식을 먹고 집안에서 스마트폰으로 들락날락하는 쇼핑몰의 업체까지 모두 자영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자영업 종류 나무위키
자영업 종류 나무위키

 

자영업은 월급을 받는 회사원과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위험성입니다. 회사원은 회사에서 잘리거나 회사가 망하거나 두 가지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자영업은 훨씬 큰 위험들이 많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가 대표적인 예이죠. 경제상황이 어려워질 때 가장 먼저 타격을 받은 것은 규모가 작은 영세한 자영업자들이었습니다. 따라서 자영업을 창업하기에 앞서서 업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강점을 가지는 업종을 고르는 것이 좋겠죠. 자영업 산업의 종류 및 현황을 살펴보고 어떠한 것들이 경쟁력 있을지 알아봅시다.

 

 


 

 

 

 서울시 자영업 산업별 현황

 

서울시 정보광장에 좋은 자료가 있어서 참고하였습니다. 서울시 자영업 사업체 산업별 현황인데요. 2011년 자료로 좀 오래전 자료이긴 합니다. 그러나 사업체 내 자영업체 비중 등과 같은 수치들은 크게 벗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자영업 산업별 현황
서울시 자영업 산업별 현황

 

자영업체 비중이 높은 산업체로는 제조업, 도매 소매업, 숙박음식점업,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등이 있습니다. 제조업은 개인 공장이나 물건을 납품해주는 업체를 들 수 있겠습니다. 도매 소매업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을 활용한 온라인 상점이나 작은 가게 점포를 생각할 수 있겠고요. 숙박음식점업은 다들 잘 아실 것 같아 패스하겠습니다.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등은 은퇴한 스포츠 경기 선수들이 코치나 레슨을 하는 경우를 들 수가 있겠습니다. 이렇게 산업별로만 보아도 업종은 아주 다양합니다. 전체적으로 가장 사업체가 많은 곳은 역시 도매 및 소매업과 숙박 및 음식점업입니다. 19가지 산업들 중에서 자신의 특기를 잘 살릴 수 있는 분야를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지역별 자영업체 비중

 

다음으로 흥미로운 자료가 있어서 첨부합니다. 서울시 자영업체 절대 비중에 대한 자료인데요. 지도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나와 있어서 가져와 보았습니다. 자영업체 절대 비중이 높다는 것은 자영업 경쟁이 거센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도 가능합니다. 그만큼 자영업체 수요가 많기 때문에 업체들이 많이 들어선 것일 수도 있지요. 각자 해석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큰 틀에서 참고자료로만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지역별 자영업체 비중
서울시 지역별 자영업체 비중

 

 


 

자영업 종류와 함께 여러 데이터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영업 종류에 대해 조금 더 많이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또 좋은 정보가 있으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함께 보면 좋을 글들을 첨부하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uraeburi.tistory.com/45

 

코스피 코스닥 차이, KP200? 1분 간단 정리! ( 나스닥지수 구분 차이점 )

코스피 코스닥 차이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의외로 코스피와 코스닥이 그냥 같은 것으로 아는 분들이 많습니다.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확실히

uraebur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