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금융 정보

채권 투자 방법 가장 쉬운 1가지 ( + 미국 한국 국채 ETF 구입 )

by 팁돌 2021. 6. 22.

가장 쉬운 채권 투자 방법을 소개합니다.

 

채권 ETF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채권을 투자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직접 채권을 사는 경우도 있고 채권과 관련된 다른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중 가장 쉬운 것은 ETF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채권을 투자하고 싶은 ETF가 뭔지 모르겠는 분들이 있으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 구매하는 방법부터 ETF 어떤지, 더 나아가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방법까지 모두 적어보겠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으니 본 포스팅만 끝까지 읽으시면 됩니다. 어느새 국고채 ETF는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될 수 것입니다.

 

 

목차

  1. 기획재정부 국고채 ETF 설명
  2. 한국 단기채권 ETF - KODEX 단기채권
  3. 미국 국채 ETF - TLT

 

 


 

 

 

 기획재정부 국고채 ETF 설명

 

기획재정부에서는 국채시장과 관련된 정보를 소개하는 국채시장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소개하고 있는 것이 바로 ETF입니다. ETF가 얼마나 영향력이 크고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국고채 ETF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캡처본을 가져왔습니다.

 

 

기획재정부-국고채ETF-소개
기획재정부-국고채ETF-소개

 

대한민국 국고채 ETF는 2009년 7월에 처음 생겼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오래되지는 않았는데요. 현재가 2021년이니까 약 12년 정도 됐습니다. 그 사이 국채 ETF의 위상은 엄청나게 커졌는데요.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ETF를 아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진작에 ETF가 시작되어서 지금은 그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종류도 국내보다 미국 주식시장은 훨씬 다양합니다. 각 나라별 주식에 투자하는 ETF가 따로 있고 업종별로 있는 것은 물론 금, 구리 같은 원자재 ETF도 많습니다. 게다가 지수를 3배씩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도 꽤 활성화가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한국 주식시장 3배 ETF도 있습니다. 

 

 

ETF는 기획재정부 홈페이지에서도 무엇인지 잘 소개가 되어있는데요. 일종의 인덱스 펀드인데 주식시장에 상장이 되어있기 때문에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합니다. 자유롭게 거래가 쉽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만큼 쉽고 편하니까 이렇게 크게 성장하게 된 것이겠죠? 국채 ETF도 나날이 성장하여 아주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채권을 직접사는 것보다는 이렇게 투자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주식 종목을 사듯이 바로 사면되니까요.

 

 


 

 

 

 한국 단기채권 ETF - KODEX 단기채권

 

간단한 ETF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한국에서 투자되는 채권 ETF 중 대표는 역시 KODEX 단기채권입니다. 거래대금이 무려 23억에 달하는데요. 종목번호는 153130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가격은 102,850원입니다. 아래 주가 차트는 지난 5년간의 가격을 본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엄청나게 안정적입니다. 이것이 바로 단기 국채의 특징입니다. 수익률은 작지만 안정적이죠. 주식과 함께 분산 투자하기 딱 좋겠죠? 주식을 100% 전재산 투자하지 말고 이와 같은 채권을 함께 섞어 투자하면 변동성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점을 많은 사람들이 노리기 때문에 이렇게 거래대금이 큰 것이겠죠.

 

 

한국단기채권-ETF
한국단기채권-ETF

 


 

 

 

 미국 국채 ETF - TLT

 

미국은 ETF가 더 발달해 있습니다. 그래서 국채 ETF에도 종류가 많은데요. 그중에서 장기국채인 TLT를 살펴봅시다. 단기 국채와 달리 장기국채는 변동성이 더 큽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상승하면 국채 가격을 떨어집니다. 현재는 2021년 6월 2일인데 금리가 올라갈 준비를 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그리 좋은 투자시기는 아닙니다. 단기 국채라면 완만한 상승세를 그리기 때문에 별 상관이 없지만 장기국채를 투자하려면 그런 점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TLT는 20년 만기 이상의 미국 국채 ETF입니다. 미국 국채의 경우 한국 주식시장과 상관성도 아주 떨어지기 때문에 분산투자에 적합합니다. 현재 같은 시기는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분산 투자 관점에서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좋다고 생각이 되네요.

 

 

미국-국채-ETF-TLT
미국-국채-ETF-TLT

 


 

 

채권 투자 방법을 아는 것은 어느 정도 투자의 숙련도가 깊다고 생각이 됩니다. 남들이 좋다고 하는 주식 종목을 따라 사는 범위는 넘어선 것이지요. 계속해서 공부하고 증진해나가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좋은 정보들을 가져와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읽으면 좋을 글들을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uraeburi.tistory.com/8

 

주식 거래량 보는법 5가지 ( + 투자 매매 잘하는 방법 )

주식 투자에서 거래량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흔히들 거래량이 가격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말합니다. 거기에는 이유가 있는데요. 국내 주식시장에서 활개를 치는 세력들이 가격은 조정

uraeburi.tistory.com

 

https://uraeburi.tistory.com/7

 

주식 장마감시간 1분 정리! (+ 미국, 장마감 후 시간외 거래방법)

한국증시의 주식 장마감시간은 오후 3시 30분입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는 장마감하는 시간을 비롯하여 다양한 시간들을 알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장 마감을 하고 나면 거래를 아예 할

uraeburi.tistory.com

 

https://uraeburi.tistory.com/6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증권사 3가지

현재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증권사 3가지입니다. KB증권 KTB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참고로 위의 금융사들 말고도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이 많습니다.

uraebur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