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금융 정보

주식 거래량 보는법 5가지 ( + 투자 매매 잘하는 방법 )

by 팁돌 2021. 5. 12.

주식 투자에서 거래량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흔히들 거래량이 가격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말합니다. 거기에는 이유가 있는데요. 국내 주식시장에서 활개를 치는 세력들이 가격은 조정할 수 있어도 거래량은 조정할 수 없습니다. 거래량은 마음대로 조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거래량에 주목한다면 시장의 숨길 수 없는 움직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거래량 보는법을 파악하면 치열한 주식시장에서 중요한 무기를 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죠. 본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고 거래량 보는법을 알고 가신다면 주식 투자 매매 잘하는 방법을 하나 가져간다고 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량 분석에 대한 내용은 의외로 아주 다양합니다. 인터넷에 널리 퍼져있는 다양한 자료중 확실히 쓸모가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만을 모아 취합해 보았습니다. 제 나름대로도 여러 번 보고 공부하기 위해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가격과 거래량
  2. 주식 거래량 보는법
  3. 거래량 감소
  4. 거래량 증가
  5. 가격 횡보 거래량 급증 시
  6. 가격 하락 거래량 급증 시
  7. 가격 상승 거래량 급증 시

 

 


 

 

 가격과 거래량

 

 

삼성전자-거래량
삼성전자 거래량

 

거래량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을 하기 앞서 가격과 거래량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은 가격에 큰 신경을 쓰게 됩니다. 가격이 오르고 내림에 따라 투자 성패가 결정이 되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요. 따라서 가격에 일희일비하기 쉽습니다. 아지만 실제 주가 추세 분석을 위해서는 거래량을 잘 보도록 해야 합니다. 거래량은 숨기기 어려우니까요. 거래량은 왜 숨기기가 어려울까요?

 

 

거래량이 가격에 비해 숨기기 어렵다는 말은 달리 말하자면 가격은 어느 정도 원하는대로 조정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가격이 어떻게 조정이 가능한지 간단한 예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주가를 조정하는 세력들이 많습니다. 세력이라고 하면 어마어마한 자금력을 동원하여 한 종목의 주가를 조정하여 이득을 취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실제 충분히 자금이 많으면 시가총액이 작은 회사의 가격은 어느정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첫째로 세력은 작은 회사의 주식을 꾸준히 매입을 합니다. 꾸준한 매입을 통해 아주 많은 주식을 소유하고 가만히 두게 되면 실제 활발히 거래되는 해당 종목의 주식 양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시장에 거래가 많지 않을 때가 바로 가격을 조정하기 좋은 때입니다. 비싼 가격에 조금만 사더라도 금세 가격이 올라버릴 수 있으니까요. 실제 세력들은 이러한 매집, 가격 상승 과정을 거칩니다. 급격한 가격 상승이 이루어지면 그 추세에 올라타려는 많은 투자자들이 유입이 됩니다. 높은 가격에도 매수하려는 탐욕 많은 투자자들이 등장하면 세력은 자신이 가진 물량을 비싼 가격에 조금씩 내놓으면서 이익을 취하고 시장을 떠나게 됩니다.

 

 

이 일련의 과정들은 거래량에서 모두 드러나게 됩니다. 꾸준한 매입은 꾸준한 일정 거래량 유지에서 드러날 테고요. 주가를 급상승시킬때는 거래량또한 급상승 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장을 빠져나갈 때 역시 주가는 하락하지만 많은 물량을 처분하느라 거래량을 상승시키죠. 이 모든 주가 조정 과정을 실행시키면서 거래량까지 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거래량은 숨기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니 숨기기가 불가능한 거래량을 확실히 알아두는 것이 주식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거래량 분석하는 방법 자료를 끝까지 보시기만 하면 됩니다!

 

 


 

 

 주식 거래량 보는법

 

우선 주식 거래량 보는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는 키움증권의 영웅문을 기준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거래량은 보통 주가 차트 아래에 기본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나타나지 않을 때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키움종합차트를 엽니다. 아래처럼 메뉴를 통해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0600이라는 화면번호를 검색하여 직접 창을 띄울 수도 있습니다.

 

키움종합차트-메뉴진입법
키움종합차트

 

키움종합차트에 거래량 차트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다음 과정을 따라 하세요. 차트의 왼쪽에 보면 지표를 설정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기술적지표 - 거래량지표 - 거래량을 차례로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거래량 지표를 차트에서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선택법
거래량 찾기

 

 

거래량 분석을 위한 도구는 다양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이동평균선을 들 수 있습니다. 가격에도 이동평균선으로 분석하는 경우가 많은데 거래량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동평균선은 지표의 평균적인 흐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됩니다. 거래량 이동평균선이 꾸준히 증가하는지 등을 보시면 됩니다. 또한 거래량 이동평균선에 유난히 튀어나와있는 부분이 있다면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급격한 상승, 하락 추세의 시작과 끝을 설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거래량 차트 보는법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이제 자세한 거래량 분석방법 5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거래량 감소

 

가장 첫 번째로 거래량 감소할 때입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감소할 때는 좋은 상황이 아닙니다. 거래량은 주가의 선행지표라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선행지표라는 것은 거래량이 가격보다 먼저 감소 혹은 증가한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거래량의 감소가 주가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거래량감소시-차트
거래량 감소

 

주가가 하락하는 상태에서 거래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주가의 지속적인 하락을 의미합니다. 하락 추세에 따라 시장의 관심도가 떨어지고 지속적으로 해당 주식 종목은 소외될 수밖에 없습니다. 거래량까지 감소하는 것은 이러한 상황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됩니다. 주가도 하락하고 거래량도 감소하고 있는 주식 종목은 초장기 투자가 아니라면 관심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상태에서 거래량이 감소된다는 것은 이후로 주가 또한 감소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래량이 적어진다는 것은 주가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이 떨어진다는 것이지요. 상승 추세의 반전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시기와 방향이 정확하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만 보통의 경향성이 그러합니다.

 

 

 


 

 

 거래량 증가

 

거래량의 지속적인 증가는 아주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이전보다 시장의 관심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거든요. 세력이 매집을 하고 있든 외인 혹은 기관이 참여하고 있던지 추후에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기적인 관심이라면 시기를 잘 맞춰 수익실현을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겠지만요.

 

 

거래량-증가시-차트
거래량증가

 

 

거래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가격도 계속 하락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많은 매수자들이 들어오는 것이 거래량으로 보이면 가격도 점차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가격 횡보 거래량 급증 시

 

다음으로 거래량 급증 시 차트를 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제 거래량은 꾸준한 추이를 보이기 보다는 갑자기 어느날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평균에 비해 10~100배씩 거래량이 급증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렇게 거래량이 크게 변하는 부분은 중요한 변곡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래량-급증-가격횡보
가격횡보시 거래량급증

 

 

 

가격 횡보 상태에서 거래량 급증하는 경우는 이제 곧 혹은 당장 상승세가 시작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대량 거래량이 유입되었다는 것은 내부정보에 의해서든 공개된 호재에 의해서든 엄청난 매수세가 유입되었다는 것입니다. 지지부진하던 종목에 급작스럽게 매수세가 유입된 것에는 다 이유가 있겠지요? 뉴스에서 별 말이 없더라도 거래량 급증을 보인 종목은 곧이어 뒤늦게 호재가 발표되기도 합니다. 

 

 


 

 

 가격 하락 거래량 급증시

 

당일 주가는 하락하는 데 거래량 급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래량이 크게 변하면 실시간 주가 추이와 함께 봐야 하는데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신호가 아닙니다. 세력이 이탈한 것으로 볼 수도 있고 시장 전체적인 패닉에 휩싸여 투매를 던진 경우도 그렇습니다.

 

 

거래량급증-주가하락
주가하락, 거래량 급증 시

 

 

 

낮은 가격이라도 어떻게든 주식 시장을 빠져나오고 싶은 때 이렇게 당일 주가 하락, 거래량 급증의 신호를 남기게 됩니다. 이후에 주가도 지속적인 하락세로 접어들 수 있으니 탈출 전략에 따라 주식시장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가격 상승 거래량 급증 시

 

마지막으로 가격도 상승하고 거래량도 급증하는 경우입니다.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와중에 또 갑작스러운 매수세가 등장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상승 추세를 계속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길게는 몇 년씩 장기화될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당장 시장에 참여해야 하는 신호로 볼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매수세와 주가 상승은 또 다른 매수 세력을 불러 모아 반복적인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거래량급증-주가상승
거래량급증, 가격 상승 시

 

 

이렇게 거래량이 급증하는 경우 당일 주가의 등락 상황에 맞춰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런 거래량 분석이 무조건 적인 상황으로 귀결이 되는 것은 아니니 기업의 펀더멘탈을 중시하면서 유연한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한 투자 전략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거래량 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 매매 잘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석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 공부에는 끝이 없다고들 하죠. 꾸준한 공부로 모두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uraeburi.tistory.com/6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증권사 3가지

현재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증권사 3가지입니다. KB증권 KTB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참고로 위의 금융사들 말고도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이 많습니다.

uraeburi.tistory.com

 

uraeburi.tistory.com/7

 

주식 장마감시간 1분 정리! (+ 미국, 장마감 후 시간외 거래방법)

한국증시의 주식 장마감시간은 오후 3시 30분입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는 장마감하는 시간을 비롯하여 다양한 시간들을 알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장 마감을 하고 나면 거래를 아예 할

uraebur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