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금융 정보

간병비보험 추천 TOP3 (치매 보험, 라이나생명, 현대해상, 삼성화재, 치매 자가 체크리스트)

by 팁돌 2022. 10. 26.

간병비 보험 추천 TOP3!!

2015년 대비 2019년 치매 환자수 및 보호자 총 부담금 증가
국민관심질병통계 국민관심질병 남녀 입원외래별 현황, 2019

 

 

현재 우리나라 평균 간병비는 하루 24시간 기준 10만원입니다. 단순히 계산해봐도 월 간병비가 300만원입니다. 정부에서 장기요양 1등급을 받는다 해도 보조금이 145만원 정도(재가급여기준, 시설 급여의 경우 약 200만~210만원)입니다. 그러니 남은 150만원은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게 현실입니다.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이 나머지 비용은 간병비 보험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간병비 보험이란 치매 또는 각종 상해, 질병에 의해 일상생활이 어려워 병간호를 필요로 할 때 간병 자금을 지원해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치매보험은 고령화 시대를 맞아 2018년 하반기와 2019년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팔렸습니다. 치매보험을 시작으로하여 이후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간병비 보험 상품이 출시됐습니다. 정부의 장기요양보험을 보완하는 역할로 간병비 보험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간병인 보험은 간병인 또는 간병비 보험 자체 상품으로 판매되는 상품들도 있지만, 종합보험, 치매보험, 암보험 등 여러 보험에 특약 상품으로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특약은 보험 기간 내 질병 등으로 인하여 간병인이 필요한 경우 일정 기간 동안 간병인을 지원하거나 일당을 지원해주게 됩니다. 

 


이제 그렇다면 어떤 간병비 보험이 좋은 간병비 보험일지 궁금하실 겁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여러 간병비 보험 중 부모님께 가입해 드리고 싶은 상품으로 3가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라이나생명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2. 현대해상 '내인생든든한뉴라이프케어보험'
  3. 삼성화재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

 

 


 

 

 

 라이나생명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라이나생명 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상품은 장기요양 등급에 관계없이 재가급여 이용시 지원금을 매월 보장
라이나 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상품특징

 

 

치매 대비가 점점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치매를 대비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지는 게 현실입니다. 치매는 환자 본인도 괴롭지만 주변 사람들까지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치매간병보험으로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치매를 대비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간편하지만 꼭 필요한 보장만으로 든든하게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이 바로 라이나생명의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입니다.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라이나생명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혐 주계약 내용
라이나 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혐 주계약

 

 

라이나생명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재가급여 지원금 선택특약 내용
라이나 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재가급여지원금 선택특약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무해지환급형)'은 주계약으로 치매진단금과 중증치매간병 생활자금을 보장합니다. 본인의 선택에 맞게 추가할 수 있는 선택특약도 있습니다. 중증치매진단비와 중증치매간병생활자금, 재가급여지원금에 대한 보장을 추가하실 수 있는 구조입니다. 가입나이는 30세부터 60세입니다. 전기납일 경우에는 최대 75세까지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나생명 간병비치매보험은 단순히 병원이나 기관 및 치매질병에만 한정하지 않습니다. 치매가 아니더라도 장기요양등급 1~5등급을 받고 재가급여 이용시 재가급여지원금을 업계최초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장기요양 등급자의 67%가 입원없이 집에서 요양하면서 재가급여 이용 시 본인부담금 월 평균 20만원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라이나생명 치매보험은 장기요양 등급에 관계없이(단, 인지지원등급 제외) 재가급여 이용시마다 지원금을 매월 보장합니다. 이로 인해 실버고객의 고령화에 따른 치매·간병니즈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초기 치매라 할 수 있는 경증치매부터 중증치매까지 체계적으로 보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매의 경우 진행성 질환입니다. 그래서 진단시부터 놓치는 시기 없이 치매 치료의 전 과정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치매환자의 67.2%가 경증(경도+증등도)치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증 치매부터 보장하는지 여부가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령화 시대에 가장 걱정되는 질병인 치매의 경우엔 간병인이 필요한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라이나생명 간병비치매보험은 중증치매 진단 확정 시 간병생활자금을 평생 지급해드립니다. 그래서 가족분들에게도 심리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매년 중증치매 진단 확정일에 생존시, 최초 36회는 보증지급, 최대 종신지급)

 

 


 

 

 

 현대해상 '내인생든든한뉴라이프케어보험'

 

 

현대해상 내인생든든한뉴라이프케어보험 상품설명서
현대해상 내인생든든한뉴라이프케어보험

 

현대해상 내인생든든한뉴라이프케어보험 상품 간략 특징
현대해상 내인생든든한뉴라이프케어보험

 

 

지난해 8월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14%를 넘어 고령사회로 진입했습니다. 주요 만성질환자 수는 1100만명을 넘어선지 오래며 노인 의료비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노후에는 큰 병의 발생 확률도 높습니다. 특히, 암이나 치매 등 가정 경제 파탄을 초래할 수 있는 발병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대비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현대해상이 이같은 사회변화에 맞춰 설계한 ‘내인생든든한뉴라이프케어보험’이 호평받고 있습니다. '내인생든든한뉴라이프케어보험’은 업계 최초로 간병보험에서 3년 내 입원이나 수술 이력이 없는 유병자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료는 차이가 있지만, 2년 내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입원이나 수술 이력이 없는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치매와 장기요양등급이 모두 탑재되어 한번에 선택이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노후대비를 위해 장기요양, 치매 보장 담보를 가입하고 싶지만 비싼 보험료가 부담이었던 고객들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일반형보다 약 25% 낮은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는 해지환급금 미지급형을 신설했습니다. 이를 선택할 경우 장기요양, 치매 보장 담보는 납입기간 이후 해지 시 납입한 보험료 전액을 지급합니다. 이 상품은 20세부터 최대 60세까지 가입 가능합니다. 보험기간은 90/100세만기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과 가사도우미에 대한 보장도 강화했습니다. 특약은 선택할 수 있는데요. 입원치료 중 간병인이 필요할 때 회사가 간병인을 지원해주거나, 고객이 직접 간병인을 사용한 후 사용일당을 보험금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 기존에는 장애진단시에만 가사도우미 지원 특약이 제공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장기요양, 중등도치매 진단에도 적용해 보장의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가입연령은 20세부터 70세(80세 납입기간)입니다. 장기요양 1~4등급 또는 상해/질병 후유장해 80%일 때 납입 면제됩니다. 

 

 


 

 

 

 삼성화재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

 

 

삼성화재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 홈페이지 상품 설명
삼성화재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

 

 

삼성화재에서 일본최대보손해보험사 동경해상을 벤치마킹한 고령화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이 그것인데요. 기존보험은 장기요양이 필요상태일 때 보험금을 한번만 지급해왔습니다. 하지만 삼성화재의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은 간병이 장기적으로 필요한 경우 지원금을 한번 더 주는 점이 핵심입니다.

 

 

기존 간병보험은 1회성 보장으로 점차 길어지고 있는 간병기간 보장이 취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삼성화재는 장기요양상태 전후를 보장하는 신담보를 개발해 이를 보완하였습니다. 

 

 

삼성화재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 상품 특징
삼성화재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 상품 특징

 

 

 

이 상품에 있어 포인트는 다른 타보험사들에게는 아직 없는 '두번째 장기요양지원금'이라는 특별약관입니다. 고객이 장기요양 1~2등급을 판정받고 장기요양지원금을 받은 뒤 건강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번째 장기요양지원금'이라는 특약을 가입한 고객은 이 경우에 한번 더 보험금 보상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장기요양 1등급 또는 2등급을 받고 최초 판정일로부터 5년 후 두 번째 장기요양지원금의 보장개시일에 1등급 또는 2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인데요.  최대 2000만원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3등급 이하로 변경된 상태이나 보험기간 중에 1등급 또는 2등급의 장기요양등급으로 재판정 받은 경우도 해당됩니다. 역시 최대 2000만원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10대 난치성 질환 진단비는 약관에서 정한 ‘10대난치성질환’으로 진단 확정된 경우 최대 1000만원이 지급됩니다. 다만 가입 후 1년 미만 지급사유 발생 시 보험가입금액의 50%만 지급됩니다.

 

 


 

 

보험은 큰 비용은 아니지만, 보험 자체가 많아질수록 결국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쓸모 없는 보험은 있을 수 없습니다. 사건 사고는 언제 일어날지 모르지만 발생할 경우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병인 보험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연세가 있는 부모님들에게는 이러한 보험 상품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만약 향후 비용적 부담이 된다면 미리 해당 보험을 준비하여 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간병보험 Q&A

 

 

1. 혈압약 복용시 가입이 가능할까?

혈압약 복용시 복용 사실은 물론, 과거 병력에 대해서 보험사에 알려야 합니다. 간병비 보험은 중년 이후에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병력 유무를 알리지 않으면 보험사가 보험을 강제로 해지하거나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꼼꼼하게 자신의 현재 건강 상태를 보험사에 알려야 합니다.

 

 

2. 간병 연금 특약을 포함해야 할까?

간병비 보험은 일반적으로 간병인이 필요할 때 일시급으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그러나 간병 연금 특약을 통하여 5~10년 동안 매달 일정 금액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나 뇌졸중 같은 장기적으로 환자의 간병이 필요한 경우라면 당연히 간병 연금 특약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암이나 심혈관질환은 간병 기간이 짧고, 단기간에 큰 돈이 들어갑니다. 이러한 질병일 경우에는 간병 연금 특약보다 다른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보험 가입자만 보험금 혜택을 받을 수 있나?

간병비 보험은 기본적으로 피보험자가 보험 수익자입니다. 하지만 치매 환자의 경우는 치매 환자인 피보험자가 직접 보험금을 청구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정 대리 청구 서비스 제도가 있습니다. 미리 이 제도를 통하여 보험 수익자를 대신해 다른 대리인이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지정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치매 체크리스트



최근 6개월 간의 해당 사항에 동그라미 해 주세요.


1.어떤 일이 언제 일어났는지 기억하지 못할 때가 있다.

2.며칠 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잊는다.

3.반복되는 일상 생활에 변화가 생겼을 때 금방 적응하기가 힘들다.

4.본인에게 중요한 사항을 잊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 배우자 생일, 결혼 기념일 등)

5.어떤 일을 하고도 잊어버려 다시 반복한 적이 있다.

6.약속을 하고 잊은 때가 있다.

7.이야기 도중 방금 자기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지를 잊을 때가 있다.

8.약 먹는 시간을 놓치기도 한다.

9.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

10.물건 이름이 금방 생각나지 않는다.

11.개인적인 편지나 사무적인 편지를 쓰기 힘들다.

12.갈수록 말수가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13.신문이나 잡지를 읽을 때 이야기 줄거리를 파악하지 못한다.

14.책을 읽을 때 같은 문장을 여러 번 읽어야 이해가 된다.

15.텔레비전에 나오는 이야기를 따라 가기 힘들다.

16.전에 가본 장소를 기억하지 못한다.

17.길을 잃거나 헤맨 적이 있다.

18.계산 능력이 떨어졌다.

19.돈 관리를 하는 데 실수가 있다.

20.과거에 쓰던 기구 사용이 서툴러졌다.



※ 동그라미 한 문항은 1점을 주어 20점 만점으로 계산합니다. 20개 중 10개 이상이면 치매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매가 걱정된다면 일단 위의 자가테스트보터 한 번 해보시길 권합니다. 치매위험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하셔서 검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