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금융 정보

한화에너지 주가? 전망 및 현황 3분 총정리! (+ 한화 주식 투자방법 )

by 팁돌 2021. 8. 4.

한화에너지 주가는 알 수 없습니다.

 

비상장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투자는 할 수 있습니다. 한화 그룹의 주식을 매수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한화에너지의 전망과 현황을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투자할 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화그룹의 전망 및 현황도 모두 다뤄보겠습니다. 전망을 보기 위해 재무제표 및 주가 차트 등을 참고합니다. 본 포스팅만 끝까지 보시면 한화에너지 기업에 대해 더욱 많이 알게 되실 겁니다. 투자하실 때 확신도 얻으실 수 있겠지요.

 

 

목차

  1. 한화에너지 비상장
  2. 한화에너지 현황 및 전망
  3. 한화 재무제표 및 주가차트

 

 


 

 

 

 한화에너지 비상장

 

한화에너지는 비상장기업입니다.나무위키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화에너지 위키백과
한화에너지 위키

 

나무위키에서 한화에너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더보기

한화그룹 계열 에너지 산업 담당 계열사이다. 집단 에너지 부문, 태양광 사업 부문으로 나뉜다.

한화그룹에서 최초 한화에너지라 부르던 회사는 前 경인에너지(現 SK인천 석유화학)로서, 1983년 12월 미국 유니온 오일의 지분을 인수하였으며, 정유 사업을 추진하였으나 1999년에 현대정유에 인수되어 사명이 변경되었다. 두 번째는 1999년 (주)한화에서 분사된 한화에너지이며, 2000년 한국 종합에너지로 변경했다가 2005년 포스코에 팔려 현재의 '포스코에너지'로 이어진다.

현재의 한화에너지는 2007년 여수 및 군산에 열병합 발전소를 건설하면서 설립된, 위에서 언급한 곳들과 완전히 다른 별개의 회사이며, 2016년 한화큐셀의 태양광 사업 부문 (사업개발)을 인수하면서 태양광 IPP 사업 및 운영 유지 (O&M) 사업 역시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LNG 사업도 슬슬 눈치 보거나 ESS 사업개발 및 ESS EPC에도 진출하고 있는 모습.

열병합 발전소에서 여수산업단지와 군산 2 국가산업단지에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사업이 굉장히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서, 한화그룹 내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가진 회사이다. 그룹 오너가 100% 지분을 소유한 한화 S&C(현재는 물적 분할 및 사명 변경이 이뤄진 상태로, H설루션이 지분을 가지고 있다)가 한화에너지의 100% 주식을 가지고 있어, 한화그룹 지배 구조의 실질적 중추에 위치한 회사. 한화 종합화학 지분의 약 40%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간접적으로 한화 토털에의 지배권도 가지고 있어 한화의 미래 목표인 에너지산업, 케미컬 산업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가진 회사. 안정적인 열병합 발전소 수익을 통해 태양광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등 해외 법인도 가지고 있다.

2017년 1월 대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세종시에 본사 이전을 했다. 하지만 본사 조직만 세종시에 두고 태양광 사업 부문은 거의 다 서울로 가 있는 데다가 발전소는 지방에 있기 때문에, 별로 세종시 회사 같은 느낌을 주지는 않는다.

 

 

 


 

 

 

 한화에너지 현황 및 전망

 

한화에너지는 비상장 기업으로 기업의 재무제표를 가져왔습니다. 2020년에 매출이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매출은 1조 1511억 원이었습니다.

 

한화에너지 실적 및 재무제표
한화에너지 실적 및 재무제표

 

 


 

한화에너지 전망을 확인하기 위해 뉴스 기사 중 중요한 부분만 발췌했습니다. 투자 판단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머니 에스 - 2021.01.15

 

더보기

전날 한화에너지는 프랑스 토털과 합작회사(Joint Venture)를 설립해 미국 시장에서 태양광사업 개발과 운영을 공동으로 추진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미국 6개 주에 12개의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이는 미국 내 30만 가구 이상에 연간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출처 : 아주경제 - 2021.05.18.

 

더보기

석탄화력 등 집단에너지 사업이 본업이었던 한화에너지는 지난 2018년부터 그룹 차원의 신재생에너지 육성 계획에 따라 태양광 발전에 대한 투자를 늘려왔다. 한화 설루션이 태양광 모듈 등 부품을 개발해 공급하고, 한화에너지는 발전소 개발과 운영, 유지·보수를 담당한다. 이에 따라 지난 2018년부터 미국은 물론 일본과 베트남, 멕시코 등에 태양광 발전소를 착공하고 세계 각지의 발전 사업을 수주해왔다.

이 같은 태양광 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는 신용등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주력 시장인 북미 사업부의 실적이 부진에 빠지며 재무구조가 급격히 악화됐다. 미국 태양광 사업을 총괄하는 현지 법인은 지난 2018년 회사 전체 실적의 25% 수준인 2448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그러나 이듬해에는 미국의 태양광 발전 보조금 감소와 발전소 설비 매각 등이 지체되며 실적이 1/10 수준인 240억 원 수준으로 줄었다. 지난해 태양광 발전 수요 회복과 기존 태양광 발전소의 조기 매각을 통해 매출은 회복됐다.
 


한화에너지, 태양광 투자 부담에 결국 신용등급 추락
 

한화에너지는 지난해 매출 1조 1511억 원, 영업이익 1069억 원을 거뒀다. 각각 전년 대비 56.3%, 121.3% 늘어난 수준이다. 그러나 부채가 실적 상승세보다 빠르게 늘며 재무구조는 오히려 악화됐다. 총차입금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2조 7092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2조 3831억 원)보다 약 13.7% 늘었다. 태양광 투자가 본격화되기 직전인 지난 2017년과 비교하면 배 이상이 불어난 규모다. 자산에서 차입금이 차지하는 비중인 차입금 의존도는 54.9%에서 56.0%로 늘었다. 부채비율도 194.1%에서 199.0%로 증가했다.

한화에너지는 태양광 발전소 건설 이후 운영을 통해 이익을 올리는 수익 모델을 갖고 있다. 건립된 발전소의 설비 매각 등도 주된 매출처다. 사업 초기 대규모의 설비 투자가 필요한 만큼 차입금 증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다만 이미 준공이 끝나지 않은 사업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큰 만큼 향후 재무부 담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나신 평에 따르면 한화에너지의 태양광 발전사업 중 개발 및 건설 단계 사업 비중은 92.0%에 달한다. 기존 태양광 사업의 매각이 지연될 경우 재무부 담은 더욱 빠르게 늘어날 수 있다.

현승희 나신 평 기업평가본부 수석연구원은 "대규모 설비투자 후 수익을 취하는 사업구조 상 초기 이익창출력이 미흡하고, 사업 확대에 비례해 재무부담 확대가 불가피하다"며 "재무부담 감소 효과는 제한적인 가운데 기존 사업의 개시에 따른 차입 증가, 신규 수주로 과중한 재무부담 수준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한화 재무제표 및 주가 차트

 

앞서 말했듯이 한화에너지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한화그룹에 투자하는 것인데요. 가장 대표적인 한화 주식을 가지고 투자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개요 및 현황부터 재무제표, 주가 차트까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한화 개요 및 현황
한화 개요 및 현황

 

한화는 활발한 인수와 합병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수소경제로 가는 흐름에 시너지 효과로 화학 부분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건설부문은 부진하지만 나머지 한화 설루션, 한화생명,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와 같은 기업들은 매출액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한화의 재무제표입니다.

 

한화 재무제표
한화 재무제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 중의 하나입니다. 지난 10년간은 이렇다 할 상승이 없었던 것으로 판단이 되는데요. 이번 2021년에는 분기 주당 순이익이 3,000억 원을 넘으면서 큰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에너지 판도에서 한화가 두각을 나타내면 성장 여력이 더욱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한화 주식의 주가 차트를 보겠습니다. 한화에너지 주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대용으로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한화 주가차트
한화 주가차트

 

한화에너지는 아직 큰 상승흐름을 타지 못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에 중대한 변화가 있다면 큰 상승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한화 에너지 전망 및 개요를 비롯하여 한화 투자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한화 에너지 개별 투자가 불가능하고 한화그룹 전체에 투자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더 큰 안목을 가지고 많은 변수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을 글들을 아래 첨부하니 참고 바랍니다. 또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https://uraeburi.tistory.com/42

 

쿠팡 관련 주식 최고 3가지 (다날 쇼박스 동방, 관련주 대장주 시세, 가격)

쿠팡 관련 주식 다날 쇼박스 동방을 비교해봅니다. 쿠팡이 미국에 상장하면서 관심이 뜨겁습니다. 미국 상장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쿠팡 직접투자가 어려워졌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안이 있

uraeburi.tistory.com

 

https://uraeburi.tistory.com/36

 

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유망한 3종목만 정리! ( 대장주 DDR5, 네오셈, 후성, 솔브레인 )

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유망한 3 종목만 정리합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 품목입니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이 공장

uraeburi.tistory.com

 

https://uraeburi.tistory.com/34

 

넥슨 주가 1초만에 확인하는 방법 ( 넥슨 코리아 주식 현황 가격 )

일본 상장 넥슨 주가 확인하는 법은 구글 검색입니다. 넥슨은 사실 일본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넥슨 주가를 검색할 수가 없는데요. 우리나라에 상장되어

uraebur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