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외 투자

그림 판매로 시작하는 재테크, 아트테크에 5분만에 입문하기 ( 투자방법 수익창출 세금)

by 팁돌 2023. 4. 27.

그림판매로 나만의 재테크 시작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오래안걸려요.

 

그림판매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그림 투자나 재테크라는 단어 자체를 생소하게 느낍니다. 그것은 아마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미술작품 거래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선 아직 블루오션인 아트테크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아트테크
  2. 투자방법
  3. 수익창출
  4. 세금

 

 


 

 

 

 1.아트테크

 

미술품경매
출처 : 구글

그림을 이용한 투자방식을 생각하면 '미술품 경매'가 떠오릅니다. 미술품 경매란 말 그대로 작품을 사고파는 행위인데요. 이 과정에서 작가로부터 직접 작품을 구입하거나 갤러리 혹은 옥션하우스(경매장) 같은 곳에서 위탁받아 매매합니다. 물론 개인 간 거래도 있지만 대부분 전문 중개업체를 통합니다. 이렇게 되면 유통과정이 단순하고 투명해집니다. 또한 중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저렴한 가격에 좋은 작품을 살 수 있습니다.

 

 

 

아트테크 이미지
출처 : 비욘드아파트먼트

그럼 '아트테크'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영어로 Art-Tech로 표기하며 이것은 예술작품을 이용해서 재테크를 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투자방식은 유명한 그림이나 디자인 등의 미술 작품들을 큐레이션을 통해 직접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작품과 투자자가 1:1로 매칭되어 작품의 저작권을 온전히 1인이 보유하는 형식으로 거래됩니다.

 

 

그렇게 미술품을 구매, 소유해 그 저작권료와 매매 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전문 갤러리에 위탁해 전시회, PPL 활동, 이미지 사용, 각종 협찬 등을 통한 부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술관 이미지
출처 : 뉴시스

아트테크는 최근 IT 기술의 발달로 20·30세대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가기 시작하면서 관련 시장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5월에 열린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을 전시한 주최 측에선 " 20·30세대의 미술관 나들이가 뚜렷했으며 교양 차원에서 접근하기도 하지만 질문하는 것을 보면 그림 가격, 국제 옥션 낙찰가 등 재테크 관련 내용이 많았다"라고 소개했습니다.

 

 

중·장년층 '큰손' 중심으로 흘러가던 시장에 MZ세대가 등장하며 투자 평균연령이 크게 낮아지고, 업계에서도 '억' 소리 나는 대작뿐 아니라 신진 작가들이 그린 수백~수천만 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의 작품들을 조명하며 거래가 활성화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BTS)의 RM 등 인기 셀럽들의 미술애호가 면모도 20대를 끌어모으는 데 한몫했습니다.

 


 

 

 

 2. 투자방법

 

1. 공동구매

 

첫 번째 방법으로는 공동구매 방법이 있습니다. 미술품 공구를 진행하는 어플에서 원하는 미술품의 지분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그림 등 미술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미술품 공동구매 진행절차
출처 : 블로그

미술품 공동구매 어플을 통해 원하는 투자액만큼 구매가 가능하며 1억짜리 미술품의 경우 전액 구매도 가능하지만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공구소유권은 공구한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온라인작품확인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여 안전하게 소유권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구매 비용은 현금영수증 발행도 가능합니다.

 

 

1:1로 매칭하여 미술품 경매하는 이미지
출처 : 블로그

2. 1:1 매칭투자

 

말 그대로 나 혼자서 하나의 미술 작품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혼자이기 때문에 해당 작품으로 창출되는 저작권 수익, 부가 수익을 모두 혼자서 받게 됩니다. 투자에 성공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 투자 비용이 크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수익창출방법

 

수익창출 이미지
출처 : 비즈니스워치

1. 지분매각

 

아트테크의 수익창출 첫번째 방식은 가지고 있는 지분을 매각하는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본인이 소유한 작품의 가격이 오르면 판매해서 차익을 남기는 것입니다.

 

 

2. 렌털을 통한 임대

 

두 번째 방법은 중계 업체나 중계 플랫폼을 통해 소유하고 있는 작품을 렌털해 주는 임대수익입니다. 갤러리, 레스토랑, 호텔, 전시회,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공간에 작품을 임대해 준 후 대여비를 받는 것입니다.

 

 

3. 저작권 수익

 

아트테크 수익 창출 방식 세 번째는 저작권 수익입니다. 미술품을 보유한 것만으로도 매월 1%, 연간 12%의 저작권 수익을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다만 저작권 수익을 지원하는 플랫폼의 경우 보통 3년을 기한으로 정해놓고 있어 3년이 지난 후부터는 저작권 수익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4. 세금

 

세금 이미지
출처 : 블로그

그럼 세금에 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미술품 보유 상황이나 가격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취득세, 보유세, 법인세, 재산세 등 각종 세제 혜택이 존재합니다.

 

  1.  미술 작품을 취득하거나 보유하고 있는 경우

    - 법인이 미술품을 취득해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는 공간에 전시하는 경우 해당 미술품이 1,000만 원 이하라면 비용처리가 가능해 법인세도 절세가 가능합니다.


  2.  미술품을 매도할 경우

    - 미술품 재테크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미술품을 매도할 때 양도차익(부동산 등 양도소득세 과세대상 자산의 양도로 인해 발생한 이익)이 발생할 경우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미술품을 보유하고 있을 때처럼 비과세 대상이 되진 않더라도 다른 투자 방법과 비교했을 때 양도차익에 대한 세금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미술품을 팔더라도 상황에 따라서 세금이 면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 번째는 1점당 6,000만 원 미만인 작품을 매매할 경우이고, 두 번째는 양도일 기준 생존해 있는 국내 작가의 작품을 매매할 경우 세금이 없습니다.

국내 미술시장 규모는 향후 몸집을 더욱 키울 것으로 전망되며 디지털 친화적인 MZ세대의 진입으로 온라인 미술시장 수요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유통·패션 사업 등 타 분야의 미술시장 진출도 본격화되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아트테크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함께 봐야하는 진짜 부자친구가 알려준 투자공부 순서 첨부합니다.

 

27억 아파트에 사는 친구가 알려준 투자 공부 순서 ( 부동산 주식 코인 )

친구 중에서 반포사는 놈이 있음. 초딩 친구 중에 한 명인데 회사는 이름 들으면 잘 모르는 IT 중견기업 다님.(뭔 소프트?) 근데 20살 때부터 투자 한다고 깝치면서 이것 저것 하던 친구였음. 첨에

uraeburi.tistory.com

댓글